제20대 대통령선거 재외투표 막 올랐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2/28 15:48

제20대 대통령선거 재외투표 막 올랐다

- 재외투표 전 세계 첫 투표 시작은 뉴질랜드에서
- 태국도 23일 오전 8시부터 재외투표 시작, 첫날 346명 투표


▲ 주태국한국대사관 대강당에 설치된 제20대 대통령선거 재외투표장 전경 모습

제20대 대통령선거 재외국민투표가 지난 23일 막을 올렸다. 시차 상 전 세계에서 최초로 뉴질랜드에서 투표가 시작되었으며 이는 한국 시간으로는 새벽 4시에 해당된다.

박성희 주태국한국대사관 총영사에 따르면, 태국은 첫날 총 346명이 투표를 무사히 마쳤으며 특이한 사항은 없었다고 한다. 한편 이번 투표 첫날 346명 투표 기록은 지난 19대 대통령선거시와 비교해 22명이 더 많았던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주태국한국대사관 대강당에 마련된 대통령선거 재외투표소는 현재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김도순 태국 재외국민투표관리위원장은 새롭게 단장한 대사관 대강당에서 편리하게 투표를 할 수 있게 되었다며 투표소를 방문하는 우리 교민들을 위해 만전을 기해 투표소 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투표소는 대사관 건물 동선에 맞게 1층에서 체온 검사를 하고 2층에 마련된 투표소로 이동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투표자의 체온이 37.5도를 넘을 경우에도 일반 투표자와는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기표소에서 투표를 할 수 있게 조치를 해 놓았습니다.”라고 설명했다.

23일 아침 일찍 첫 투표자는 카오야이에서 새벽에 출발해 제일 먼저 대사관에 도착한 남성이었다. 신분을 밝히지 않은 이번 첫 투표자는 자신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고 투표장을 빠져나가는 모습이었다.


▲ 제20대 대통령선거 재외국민투표 태국 첫 투표자가 투표함에 투표지가 들어있는 봉투를 넣고 있다.

태국에서 5년간 생활하고 있다는 교민 신은주씨는 “새로운 대통령은 해외에 살고있는 국민들을 좀 더 많이 생각해 주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한다”면서 “해외에 살다보니 국내에 살 때와 달리 우리 국민들이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신은주씨는 지난 총선 때에 이어 이번이 태국에서는 두번째 재외국민 투표라면서 “5년 전 대통령 선거 때는 한국에서 투표를 했었는데 그 당시에는 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다”며 “그러나 태국에서 선거를 해보니 전혀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빠르고 편리하게 투표를 하고 바로 직장에 출근할 수 있어 참 좋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투표자 CIC Group 박진호 부사장은 첫날 투표를 마치고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수년 간 태국에서 지내면서 제가 만나본 재외국민, 해외 동포분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은 정말 뜨겁습니다! 그만큼 한국 경제나 정치 상황과 현실에 대한 관심도 놀라우리만큼 뜨겁습니다! 해외에서도 민주주의 꽃이라 불리우는 선거,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는 대선에 직접 참여할 수 있어서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부디, 대한민국을 잘 이끌어갈 현명하고 존경받는 리더십이 선출되길 소망합니다.”

또한 새롭게 선출될 20대 대통령에게 “공약사항 처럼 재외동포청을 신설, 732만 한민족 글로벌 디아스포라와 협력하여 세계인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살기좋은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시길 희망한다”는 소망을 본지에 전했다.

  
▲ 신은주씨, 박진호씨 등을 포함한 태국 교민들이 첫날 투표함에 투표지를 넣으며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고 있는 모습들

주태국한국대사관의 문승현 대사 부부도 첫날 대통령 선거를 위한 투표에 참여했다. 문승현 대사는 오전 8시 30분경 투표소에 도착해 부인과 함께 투표용지를 교부받고 기표를 한 후 투표함에 봉투를 넣으며 투표를 마무리했다.

문승현 대사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5년 전 체코 대사 시절에는 체코에서 투표를 했고 오늘은 이렇게 태국에서 투표를 하게 되었다”면서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아주 중요한 선거이기에 우리 교민들께서도 많이 참여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 주태국한국대사관 문승현 대사 부부의 투표 모습

한편 제20대 대통령선거 재외투표는 주태국한국대사관 대강당에서 오는 2월 28일까지 진행된다.

재외투표에 관한 안내문

1. 투표기간 : 2022. 2. 23.(수) ~ 2. 28.(월),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토·일요일 포함 총 6일간)
2. 투표대상 : 국외부재자 신고 또는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자
3. 투표장소 :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강당 2층)
4. 준비물(붙임1 참조, 신분증은 반드시 원본 지참, 사본 불가)

- 국외부재자 : 대한민국 정부가 발행한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사진이 첩부되고 성명과 생년월일이 기재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원본 및 태국 정부가 발행한 운전면허증 원본
- 재외선거인 : 상기 신분증 외에 재외투표 관리관이 공고한 국적확인서류 원본(영주권 증명서, 비자 중 어느 하나)을 함께 가지고 와야 함.

5. 주차협조안내(붙임2 참조)
-개인차량을 이용하여 투표소를 방문하시는 분께서는 대사관 방향 일방도로상에서 정문 도착 전(약 100m 전) 주유소(Bang Chak Gas Station)를 지나, 씨얌니라밋공연장(Siam Niramit) 맞은편 주차장에 주차하시기 바랍니다.
* 주차장 100m 전방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길을 건너주시기 바랍니다.

6. 방역수칙안내
투표를 하러 오시는 분들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하며, 투표소 입장 전 발열체크와 손 소독 후 입장이 가능합니다. 투표소 내 적정 인원 및 간격을 유지할 예정이며, 발열(37.5도 이상)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동선이 분리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7. 주의 사항
- 투표소 내 사진 촬영이 불가합니다.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행위 또한 금지됩니다.
-실수로 잘못하여 원하지 않는 후보에게 기표했더라도 투표용지를 다시 드리지 않으며, 투표용지 또는 투표지는 어떤 경우에도 찢거나 훼손하시면 안 됩니다.

8. 재외선거 관련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우리 대사관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 ovthailand@mofa.go.kr
전화 : 02-481-6067